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순종과 축복(신명기 28장 1-14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1. 18. 08:00

본문

설교 제목: 순종과 축복

설교 본문: 신명기 28장 1-14절 (개역한글판)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3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4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5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7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8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9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10

너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세계 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11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육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으로 많게 하시며

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찌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13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14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순종과 축복 

신명기 28:1-14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사랑하는 동산 교회 성도 여러분들에게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들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사랑을 구체적으로 예수님의 십자가로 나타내셨습니다. 할렐루야! 오늘 우리가 읽은 성경은 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축복을 말씀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것은 자기 행복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압제의 고통 속에서 불행했던 이집트를 떠나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내리실 행복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행복을 설명하기 전에 그 복을 받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순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그들이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이 내리시는 복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조건은 지켜야 된다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합니다.

  신28: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말에 귀를 기울입니까? 하나님의 신실하신 음성을 들으십시오. 성경에는 사람들을 행복의 길로 인도하는 생활지침이 있습니다. 시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습니다.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 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으면 영생의 축복을 받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 할 때만이 약속의 땅, 가나안이 축복의 땅이 됩니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가나안 땅은 영적으로는 모든 성도들이 영생 복락을 누리는 천국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러한 축복의 땅을 기업으로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 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 할 때만이 저와 여러분들에게도 소망이 있으며 행복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2. 복 받기 위해서는 말씀을 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것을 믿음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의 표현입니다. 순종 하면 엄청난 축복을 받습니다. 


  3. 복 주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성경은 먼저 복 내리시는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순종 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순종 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며 그를 통해서 즐거워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은 하나님의 자비로운 말씀에 순종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4. 대적으로부터 보호하시는 하나님

  신28:7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하나님은 순종 하는 자를 그의 대적으로부터 보호하시고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대적을 치기 위해서 칼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대적을 막기 위하여 높은 성벽을 쌓거나 그 속에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들의 대적인 마귀 곧 공중 권세 잡은 자, 곧 사탄의 악한 세력이 날마다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들은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벧전5:8 “근신 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사탄이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대적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칼과 무기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하는 것이 저와 여러분들의 무기입니다. 여러분들이 기도할 때 성령으로 순종 할 수 있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 성도들에게는 신28:7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와 같이 하나님께서 직접 그들을 대적하여 물리쳐 주십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순종 하는 성도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승리를 주시는 것입니다.


  5. 성민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

  신28:9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할 것임이니라”성민이라는 말씀은 거룩한 민족이요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의미입니다. 나라에는 그 나라를 다스리는 왕과 그에 속한 백성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통치 하시는 나라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하늘나라의 시민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 자들에게는 이러한 성민이 되는 영광을 안겨 주십니다. 백성이 왕의 명령에 순종치 아니하면 왕의 지위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 백성은 그 왕의 백성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는 것은 하나님을 자기의 황제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순종 하는 사람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신다는 것입니다. 삼상15:22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 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 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하나님은 순종 하는 자를 좋아하시며 그러한 자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은 성경이 원하는 순종을 할 수 있을까요? 역사를 보면 이스라엘은 이 일에 실패를 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도 실패할 확률은 아주 높습니다.

  그러나 새 이스라엘이신 예수님은 성공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성도 여러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견고하게 붙잡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그분으로 옷을 입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저와 여러분들도 실패합니다. 지금 세상에서 교회의 문제가 심각하게 떠오르는 것은 실패한 이스라엘을 답습하는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겸손하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십시오. 성령님을 의지하여 기도하고 순종 하십시오. 저와 여러분들은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들을 향하여 신랄하게 책망하시고 심하게 욕한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날 몇몇 교회들이 괴이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 순종한 이스라엘 사람들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하18:22,23 “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게 대하여 재앙을 말씀 하셨나이다 하니 23) 그나아나의 아들 시드기야가 가까이 와서 미가야의 뺨을 치며 이르되 여호와의 영이 나를 떠나 어디로 가서 네게 말씀 하더냐 하는 지라”거짓 목자 시드기야는 실제는 불 순종 하면서도 하나님이 나를 떠나지 못한다고 망발을 하고 있습니다.


  렘28:1,2 “그 해 곧 유다 왕 시드기야가 다스리기 시작한 지 사 년 다섯째 달 기브온앗술의 아들 선지자 하나냐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제사장들과 모든 백성이 보는 앞에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2)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일러 말씀하시기를 내가 바벨론의 왕의 멍에를 꺾었느니라.” 하면서 유대인들이 포로에서 해방된다고 예언합니다. 이것은 거짓 예언입니다. 이러한 말씀에 빠지면 곤란한 일을 겪게 됩니다. 렘28:14-1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쇠 멍에로 이 모든 나라의 목에 메워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게 하였으니 그들이 그를 섬기리라 내가 들짐승도 그에게 주었느니라 하라 15) 선지자 예레미야가 선지자 하나냐에게 이르되 하나냐여 들으라 여호와께서 너를 보내지 아니 하셨거늘 네가 이 백성에게 거짓을 믿게 하는 도다 16)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너를 지면에서 제 하리니 네가 여호와께 패역한 말을 하였음이라 네가 금년에 죽으리라 하셨느니라 하더니 17) 선지자 하나냐가 그 해 일곱째 달에 죽었더라.”거짓 목자는 결국에는 망하고 죽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위력이 있습니다. 이것을 믿어야 합니다. 왕하19:35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영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 명을 친지라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이스라엘을 공격하면서 교만하게 하나님을 모독한 앗수르의 산헤립이 결국은 죽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어제나 오늘이나 언제나 동일합니다. 순종 하지 않으면 성공은 없습니다. 설사 성공 한 것으로 보여도 그것은 사상누각입니다. 그러므로 힘을 다하여 순종 하십시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이렇게 기도합시다. 주여 내 힘으로 불가능 하오니 도와 주옵소서. 순종이 제사보다 낫습니다. 주여! 성령님으로 순종 하게 하옵소서. 할렐루야!


  6. 번영과 창성하게 하시는 하나님

  신28:11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을 많게 하시며”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이 번영 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말씀을 순종 하는 자에게 번영을 주시며 창성 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순종 하는 자를 창성 하게 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축복하는 원칙입니다.


  7. 때를 따라 도우시는 하나님

  신28: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만약에 배고플 때 먹을 것이 없다면 그것은 참으로 비참합니다. 너무나 안타까운 불행입니다. 땅에 곡식을 심어 놓고 비가 내려야 할 때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매우 암담할 것입니다. 성경은 분명하게 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 때를 따라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성도들은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8. 머리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

  신28:13 “여호와께서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14)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마지막으로 본문에서 약속하신 이 말씀은 순종 하는 자를 높여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영화롭게 높아지고자 하십니까? 하나님 말씀을 순종 하십시오.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는 순종 하는 자를 세상에서도 높이시는 좋으신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민6:24-27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27)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 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복 주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감격하여 순종 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렇게 순종 하는 성도로 사신다면 하나님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을 이 세상에서도 놀라운 축복을 받으며 살게 하실 것입니다. 할렐루야!


순종과 축복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