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여호수아 10장 6-14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2. 4. 08:00

본문

설교 제목: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설교 본문: 여호수아 10장 6-14절 (개역한글판)

6

기브온 사람들이 길갈 진에 보내어 여호수아에게 전언하되 당신의 종들 돕기를 더디게 마시고 속히 우리에게 올라와서 우리를 구조하소서 산지에 거하는 아모리 사람의 왕들이 다 모여 우리를 치나이다 하매

7

여호수아가 모든 군사와 용사로 더불어 길갈에서 올라가니라

8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

9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서 그들에게 갑자기 이르니

10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도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11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덩이 우박을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우시매 그들이 죽었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욱 많았더라

12

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붙이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고하되 이스라엘 목전에서 가로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할찌어다 하매

13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14

여호와께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신 이 같은 날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음이니라

여호수아와 함께하시는 하나님

여호수아10장 6-14절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이 좋은 날에 하나님의 축복을 마음껏 받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브온 민족은 여호수아와 화친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모리 다섯 왕의 연합공격을 받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급히 여호수아에게 구원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기브온의 구원 요청을 받은 여호수아는 밤새도록 병사들을 독려하며 기브온 전투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싸움은 하나님의 기적적인 도우심으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대승으로 끝이 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여호수아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도우심입니다. 여호수아의 기도는 승리의 힘입니다. 성도들에게는 알게 모르게 마귀의 공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성도들은 간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구약의 이름은 여호수아입니다. 시24:8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전쟁에 능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을 도와서 직접 싸우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사단과의 전쟁도 넉넉하게 승리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1. 공격하는 적들

  기브온 거민이 이스라엘과 화친하여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본 아모리 민족의 다섯 왕은 연합군을 만들어 기브온을 포위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침내는 공격을 개시하였습니다. 수10:6 “기브온 사람들이 길갈 진영에 사람을 보내어 여호수아에게 전하되 당신의 종들 돕기를 더디게 하지 마시고 속히 우리에게 올라와 우리를 구원 하소서 산지에 거주하는 아모리 사람의 왕들이 다 모여 우리를 치나이다 하매” 기브온 거민들은 급히 여호수아에게 사람들을 보내어 도와달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즉시 그들을 도우러갔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믿으면 사단과는 적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함께하시면 염려 없습니다. 안타까운 소식들이 들려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성도들이 지구 곳곳에서 공격을 받아 죽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다른 곳보다는 교회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도와주시는 하나님

  수10:8“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넘겨주었으니 그들 중에서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주시고는 전쟁에 직접 개입하셨습니다. 성도 여러분들은 마음속에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을 도우시리라는 강한 확신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것들을 다스리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모든 활동들, 즉 사업이나 심지어 사소한 일에까지도 참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환난 속에서도 성도들을 위하여 친히 개입하십니다. 수1: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하나님의 말씀은 성도들에게 모든 악한 세력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확신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베푸시는 은혜 안에 있게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은 성도들을 안식과 기쁨과 휴식을 가져다줍니다.


  3. 헌신하는 성도들

  수10:9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니” 여호수아는 길갈에서부터 밤이 새도록 걸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전쟁터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돌연 기습을 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조금도 지체하지 않았습니다. ‘밤이 새도록 걸어 올라가’ 라는 것은 성도들의 헌신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위대한 승리를 쟁취하는 것에는 돕는 성도들의 철저한 헌신을 사용하시고 역사하시며 따른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호수아와 함께하셨던 전능하신 하나님은 오늘도 언제나 여러분들과도 함께하십니다. 할렐루야!


  *. 하나님의 말씀과 성도들의 기도는 능력의 무기이다.

  1) 하나님 말씀은 능력의 무기입니다.

  엡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입니다. 영적인 검, 그것은 곧 성도들의 무기입니다. 말씀은 능히 원수를 정복할 수 있는 능력의 무기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능력의 말씀으로 건설되어갑니다. 그러므로 말씀은 사탄이 세우는 죄악의 도성을 여지없이 처참하게 무너뜨립니다. 수10:11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우박 덩이를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시매 그들이 죽었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 많았더라”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무기들 중에는 자연의 재앙들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에 대항하여 싸우는 저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응분의 처벌을 받았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여호와에 의하여 우박이 하늘로부터 쏟아진 것입니다. 우박들은 정의의 화살이 되어 정확하게 적들을 명중 시키어 몰살 시켰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하나님으로부터의 전쟁 개입을 믿으십시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성도들에게는 축복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의 확신을 주는 은혜의 말씀입니다.


  2) 기도는 전쟁의 승리의 비결이요 능력이다.

  수10:12 “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넘겨주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아뢰어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이르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 할지어다 하매” 여호수아는 태양과 달에게 기브온과 아얄론 위에 머물러 있으라고 명령 기도합니다. 이 같은 기도는 전무후무한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인식과 이성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출33:11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이것은 여호수아의 경건의 훈련을 함축적으로 증거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도와 경건의 훈련입니다. 여호수아의 명령 기도의 능력입니다. 여호수아의 경건의 깊이는 오직 말씀과 기도로 자신을 훈련해온 사실에 있습니다. 

  수10:13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해가 여호수아의 명령대로 기브온 위에 머물렀습니다. 태양이 중천에 머물렀습니다. 여호수아의 기도대로 태양이 멈추는 자연계의 큰 이적이 일어났습니다.


  주석가 '훼이'(F.R.Fay)"태양과 달이 머물렀다 는 표현은 사34:3 '산들이 녹을 것이며', 사55:12 '산들이 노래를 발하고' 와 같은 시적인 표현이다"고 평가를 하였습니다. 신학자 '크노벨'(Knobel)'태양이 멈추었던 것이 아니고 지구가 자전을 중지 했다' 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진화론을 배운 사람들이 자기 이성에 맞는 믿음을 가지려고 하니 억지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이 힘을 받을 즈음에 그러한 논리를 무색하게 하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어느 곳에서 위성을 쏘아 올리기 위해서 우주 계획을 추진하던 과학자들이 위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정하기 위해 시간을 추적했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지금까지 흘러간 전체 시간을 추적했는데 작동하던 컴퓨터가 24시간이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그 원인을 몰라서 머리만 긁적이고 있었습니다. 사실 쉽게 생각하면 그냥 컴퓨터에 시간을 수정해서 위성을 발사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의 성격은 그냥 발사하기가 어려운 모양입니다.


  그래서 왜 그렇지 하면서 고심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어릴 때 주일 학교에 다녔던 한 사람이 성경에 태양이 멈췄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설마 하면서 성경을 찾게 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탐구를 통하여  성경에서 그 부족 된 시간의 이유를 알게 됩니다. 과학자들은 여호수아 때 정지된 시간은 23시간 20분으로 하루가 조금 못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답니다. 과학자들은 그리하여 40분은 어디에서 하고 찾아봅니다. 왕하20:11 “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아하스의 해시계 위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를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하셨더라.” 히스기야 왕의 일영표 사건을 발견 한 것입니다. 또한 과학자들은 40분은 히스기야왕의 때에 일영표 곧 해시계의 그림자가 뒤로 물러간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일로 인하여 성경의 기록이 문자적으로도 정확했음을 증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시적인 표현이라는 말은 가당치도 않다는 것입니다. 또 시간이 정지하기 위해서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과 태양의 궤도 움직임까지 정지해야 하므로 지구의 자전만이 중지되었다(Knobel)는 주장도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성 곧 진화론으로 무장 되어 있는 지성이 저들의 신앙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이없지만 어쩌면 진화론을 잘 모르는 분들이 믿음을 잘 가질 수 있다고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체험하고 있었습니다. 여호수아가 기도하자 즉각적으로 해는 멈추었습니다. 할렐루야! 이제 그에게는 그의 믿음대로 모든 불가능함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들이여 오늘의 말씀을 '위대하고 경이로운 하나님의 나라, 그것을 취하라'는 명령으로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욕망에서 나오는 패기나 모험심과는 성격이 다른 것입니다. 성도들에게는 충만하게 주시기로 작정하신 하나님에 의하여 소망이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믿음의 기도로 말미암아 얼마든지 가능함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할렐루야!


  결론 : 말씀과 기도가 성도들을 구원한다. 

  여호와께서는 오늘도 여전히 하늘과 땅의 모든 힘을 하나님의 신성한 사역을 위하여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전지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유익하고 필요하다면 마치 기차가 그 레일 위를 달려가다가 엔진에 의하여 멈추는 것처럼 너무나도 쉽게 태양계의 구조를 멈추게 할 수 있으십니다. 여러분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우주를 멈추게 할 능력이 있으십니다. 그리고 조금도 이상이 없게 그것을 다시 원래대로 운동할 수 있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들을 성도들은 믿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기대되는 기적으로 받으십시오. 이는 정확하게 운동하여 한 치의 어긋남도 없는 자연의 법칙입니다. 이것이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을 위한 믿음의 법칙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한 목적이 무엇일까요? 여호수아와 화친을 맺은 기브온이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습니다. 성경은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예수님과 화친을 맺으면 성도가 되고 세상의 모든 것으로부터의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약속한 책입니다. 

  요일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엡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가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구원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님에게 기도를 하십시오. 기도는 성도들의 책무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믿으십시오. 할렐루야!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은 이 믿음 위에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여전히 성도들의 목소리를 듣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 들으신 바를 기억하고 계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도 여호수아처럼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눅18:1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낙심 하지 말고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간절한 기도를 찾으십니다.


  대한민국의 위대함은 교회들마다 새벽에 경건의 시간 곧 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만사를 변화 시킵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믿으면 기도는 쉬운 것입니다. 기도는 훈련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은 그러므로 계속 기도의 훈련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여러분들을 능력으로 인도합니다. 할렐루야!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