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해 설교문) 새해는 이렇게 시작합시다 (에베소서 2장 7-10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2. 30. 08:00

본문

(새해 설교문) 설교 제목: 새해는 이렇게 시작합시다

설교 본문: 에베소서 2장 7-10절 (개역한글판)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 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새해는 이렇게 시작합시다.

엡 2:7-10 

(금곡동산교회 이병용 목사 설교문)

 오늘은 새해 첫 주일입니다. 새해 설교는 '새해는 이렇게 시작합시다.' 라는 제목의 말씀으로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기독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원에 있습니다. 구원의 사전적인 뜻은 “도와 건져줌", 기독교적인 뜻은 ”인류를 죄악에서 건져 냄“ 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성경의 핵심 구절은 구원이라는 단어입니다. 전체적인 뜻은 하나 입니다. 그러나 구원의 3단계가 아닌 성경에 나타난 구원의 세 가지 종류를 통하여 은혜를 받고 우리의 나아갈 길은 삼아야 하겠습니다. 


우리에게 예시된 구원의 모습들 

 1. 죄로부터의 구원

  1) 예수님의 오신 목적이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심’입니다. 예수님은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죄를 사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중풍 병자의 병을 고치시기 전에 사죄의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막2:5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다’ 라고 말입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이요 이름은 시몬이라는 사람의 집에 귀빈으로 초대되어 갔을 때에 이름 모르는 여인의 죄를 사하셨습니다. 눅7: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얻었다’ 고 사죄의 은혜를 선언하셨습니다. 


2. 질병으로부터의 구원

1) 예수님은 혈루증으로 고통 받는 여인을 구원하셨습니다. 마9:22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 또 막5:34에는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 할지어다.' 고 위로하셨습니다. 


 시몬의 장모를 열병으로부터 구원하십니다. 막1:31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저희에게  수종드니라’ 할렐루야!


중풍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막2:11-12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나가거늘 저희가 다 놀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가로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2) 죽음의 질병으로부터의 구원

예수님은 12살 여자아이를 죽음에서 구원하셨습니다. 아이가 주었다는 연락이 왔음으로 소망을 잃은 아비에게 막6:36,41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하시고 집에 친히 찾아가셔서 ‘달리다굼하시니 번역하면 소녀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심이라 소녀가 곧 일어나서 걸으니 이에 소녀에게 먹을 것을 주라 하시니라’고 하셨습니다.


3) 귀신이 주는 질병으로부터 구원

예수님은 귀신이 주는 질병도 고쳤습니다. 마12:22 ‘그때에 귀신 들려 눈 멀고 벙어리 된 자를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주시매 그 벙어리가 말하며 보게 된지라’


 귀신 들려 간질로 고통 받고 괴로워하는 아이를 고쳐주셨습니다. 마17:18 ‘이에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때부터 나으니라.’


 예수님은 군대 귀신 들려 난폭해져서 소리 지르며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하는 사람을 구원하셨습니다. 막5:8.15 ‘이는 예수께서 이미 저에게 이르시되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 예수께 이르러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더라.’


3. 가난과 저주로부터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요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성도여러분 사단이 오는 이유는 우리를 가난하게 하고 멸망의 저주를 받게 하는 것이지만 우리 예수님은 우리를 축복하시고 부요케 하시기 위해서 입니다.


세계 최초이자 최대의 석유재벌인 록펠러는 어린 시절 너무나 가난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피나는 노력으로 미국 석유산업의 99%를 차지하는 스탠더드 석유연맹의 총수가 되었습니다. 그가 이렇게 된 것은 어머니의 유언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을 친아버지로 섬겨라

2. 목사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섬겨라

3. 오른쪽 주머니에는 항상 십일조를 넣고 다녀라

4. 원수를 만들지 마라

5. 항상 앞자리에 앉아 예배를 드려라

6. 아침에는 그날의 목표를 세우고 하나님께 기도하라

7.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루를 반성하고 기도하라

8. 남을 도울 수 있으면 힘껏 도와주라

9. 주일 예배는 꼭 자기 교회에서 드려라

10. 아침에는 먼저 말씀을 읽어라


  고후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께서 가난한 집안에서 나심은 우리를 부요케 하시려는 은혜인 줄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놀라운 구원을 우리 것으로 삼는 방법

  

  1.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1) 루터의 주장

  1517 년 종교개혁을 일으킨 루터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롬 1:17) 는 말씀을 근거로 구원은 행함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참된 의란 인간의 행함으로는 얻을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값 없이 인간에게 주심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 깔뱅 주의의 입장

  깔뱅은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여 도저히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하신 그의 자녀들에게 그리스도를 통해 거역할 수 없는 믿음의 은혜를 주셔서 구원하신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깔뱅 주의는 구원이란 오직 하나님의 전적 선택 속에서 인간의 행위가 완전히 배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은혜의 결과로 봅니다.


  2. 성경이 말하는 구원관

  1) 구원과 믿음

   본문은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8 절) 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성경은 타락한 인간은 항상 죄의 종 노릇만 하므로 (롬 6:6) 선을 행할 능력이 없으며 (롬 7:19) 항상 악만 행할 뿐이라 말합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심은 사람의 힘으로 풀 수 없는 죄를 해결하시고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누구든지 그를 믿은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 (요 3:16) 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2) 구원과 행함

   하나님은 구원을 주실 때 그의 마음에 '새로운 영' 을 주시고 (겔 36:26) 말씀대로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참된 믿음이 아닌 죽은 믿음인 것입니다 (약 2:26). 또한 성도들은 구원의 은혜에 대해 선을 행함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할 것입니다 (빌 2:12).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라는 말은 선행과 도덕이 구원의 요소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인간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만을 강조해야 하는 우리의 신앙에서 자기 자랑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신자의 진정한 자랑은 그리스도이시며 그의 십자가 뿐입니다 (고전 1:31; 고후 10:17; 갈 6:14).


우리가 올 한해 나아갈 길


엡2:10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를 축복하심은 우리에게 무엇 인가를 할 일을 맡기시려고 하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처럼 선한 일을 찾아서 해야 합니다. 선행이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성도의 마땅한 바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마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사실 믿지 않는 자들이 성도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어쩌면 하나님의 음성일 수도 있습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자를 돌아보는 것 구제를 하고 봉사를 하는 여러 일들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록펠러는 53세에 중병에 걸려 의사로부터 시한부 인생이라는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는 그때로부터 시작해서 모든 재산을 정리하여 남에게 나누어주고 구제 사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공익 사업에 힘쓰고 기도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건강을 회복해서 53세에 죽는다는 사람이 99세까지 사는 장수의 축복을 누렸습니다. 


새해는 이렇게 시작합시다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