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축복하시는 하나님(잠언 3장 1-10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0. 22. 08:00

본문

설교 제목: 축복하시는 하나님

설교 본문: 잠언 3장 1-10절 (개역한글판)

1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2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3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7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8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를 윤택하게 하리라

9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10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축복하시는 하나님 

잠언 3:1-10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이 좋은 날에 하나님의 축복이 동산교회 성도 여러분들에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어느 목사님의 부모님이 예수님을 알고 난 후에 성경을 그렇게 많이 보시더랍니다. 그래서 목사님께서 여쭈어보았습니다. 성경이 그렇게 좋습니까? 라고 말입니다. 그러니 그 부모님이 말씀하시기를 지혜가 여기에 다 있다. 그리고 또 다른 말씀은 다른 책에는 하라는 것은 있지만 그 후에 어떻다는 것이 없는데 성경은 하라 그리하면 축복하신다는 약속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역사하시니 어른들이 성경을 보는 눈에 세월의 풍상을 통하여 경험되어진 것도 축복으로 깨달아 지는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역시 그 성경들과 같이 축복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은 지혜를 얻고자 하여 지혜로운 삶을 살기를 원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보상에 대한 기록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법과 규례를 따라 사는 자에게 일정한 은혜를 허락하여 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의 원리대로 사는 것이 지혜자의 바른 행동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들이여 하나님의 법에 순종하는 삶이야말로 축복받는 첩경임을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의 머리는 하나님의 법과 명령으로 채워져야 하고 그 인자와 진리는 사랑하는 동산 교회 성도 여러분들의 가슴에 채워져야 합니다. 할렐루야!


  1. 하나님의 교훈에 순종하는 삶과 그에 대한 보상

  1) 하나님의 법과 명령에 순종하는 삶

  잠3:1'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여기서 '아들'은 '지혜를 얻은 자', 즉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법'과 '명령'은 하나님의 '교운', '가르침'을 뜻합니다. '잊어버리지 말고', '지키라'는 말씀은 의식과 생각의 기준으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모든 '교훈'에 정통해야 하고 그것을 항상 기억하고 묵상하며 공부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법과 명령은 모든 진리의 가장 높은 정점이고, 가장 거룩한 제복이며,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최고의 안내자입니다. 그리고 이 신성한 교훈을 통해서만 인간의 생명이 구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 교훈은 슬플 때의 위로와 약할 때의 힘과 방황할 때의 안내자가 됩니다. 하나님의 법과 명령이 우리 의식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2) 이러한 삶에 대한 보상

  잠3:2'그리하면 그것이 너로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이러한 지혜자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보상은 '장수'와 '평강'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장수'는 지혜자의 삶이 그 심령의 '평강'을 통하여 건강한 생애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강'이 없는 '장수'란 축복이 아니므로 장수가 온전한 축복이 되기 위하여 평강을 더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축복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의하여 완성되었습니다. 


  2. 말씀의 생활화와 그에 대한 보상

  1) 인자와 진리의 생활화

  잠3:3'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 판에 새기라.' '인자'는 하나님 편에서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뜻하며 사람 편에서는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인간들에게 대한 사랑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경건으로, 인간들에 대한 사랑은

  ① 이해와 용서,

  ② 영육간의 지원,

  ③ 예수님의 성육신으로 나타났습니다. 


  2) 이러한 삶에 대한 보상

  잠3:4'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인자와 진리를 소유하고 행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은총'과 '사람으로부터의 존경'이 그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또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은 하나님과 사람에게서 동일하게 받게 됩니다.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귀중히 여김'을 받을 수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귀중히 여김'을 받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고 사는 것입니다. 단9:23 다니엘을 향하여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눅2:52 예수님께서는 자랄수록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을 받으셨습니다.


  3. 하나님의 인도를 보장받는 길

  잠3:6'그리하여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앞의 5 절과 6 절에서 밝힌 조건을 이행하면 하나님의 인도를 보장받게 됨을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하나님을 의뢰해야 함

  잠3:5'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하나님의 인도를 보장받는 길이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의뢰하는 길입니다. '마음을 다하여'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선하심을 전적으로 믿고 자신의 운명을 하나님께 맡겨버리는 것입니다. 믿는다는 것은 전능하신 하나님, 언제나 최선의 것을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맡긴다는 것은 전적인 복종과 신뢰를 말씀합니다. 나의 단편적인 지식, 제한된 능력보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 나를 맡긴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하고 지혜로운 길입니다.


  2) 자기 능력의 한계를 알아야 합니다.

  잠3:5'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명철'은 정사, 진위,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입니다. 인간의 이 능력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신뢰하는 것은 그만큼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의 명철은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십시오. 여러분들의 가치관, 인생관, 사상, 감정, 욕망까지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조명하십시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은 세상을 살아오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해온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여러분들은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허락을 구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이미 확실한 조명이 끝난 것을 제외하고는 스스로 독자적인 계획을 삼가십시오. 자기의 능력으로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불확실한 미래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3) 하나님의 섭리를 알아야 함

  잠3:6'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하나님의 계획은 과거, 현재, 미래 전반을 관통하여 당신의 뜻하시는 목적을 성취하십니다. 하지만 인간은 다만 지나온 과거만을 분석함으로써 그 섭리를 다소 이해할 수 있고, 현재와 미래를 통하여 나타나는 일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의 섭리를 사십시오. 


  4. 건강을 보장받는 길

  잠3:8'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이 말씀은 건강에 대한 하나님의 보장을 뜻하는 것으로 이 조건이 7 절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1) 자만심을 버려야 합니다. 

  잠3:7'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인간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자기 지혜, 자기 능력을 과신할 때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지혜는 불완전하고 그 능력은 지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데서 옵니다. 자기를 의존하는 데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2) 악에서 떠나야 함

  잠3:7'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악을 떠나는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길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겸손한 순종과 충성스러운 복종으로 나타납니다. 자기의 지식, 감정, 그리고 모든 욕망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드리십시오. 그럴 때 인간은 악에서 떠날 수가 있습니다. 심령의 건강은 육체의 건강을 보장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악에서 떠난 사람은 건강하고 정력적이며 언제나 희망에 넘쳐 있습니다.


  5. 부를 보장받는 길

  잠3:10'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이 말씀은 부에 대한 하나님의 보장입니다. 잠3:9 제시한 조건들을 이행한다면 재물의 복을 허락하십니다.


  1) 이미 있는 재물로 하나님을 공경해야 함

  '네 재물'은 이미 확보하고 있는 재물을 뜻하며, 하나님께 대한 공경은 마음으로써만 아니라 물질로도 해야 합니다. 재물로 하나님을 공경할 때 하나님은 그 마음을 받으시고 재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사용되어야 합니다.


  2) 새로 얻는 재물로 하나님을 공경해야 함

  잠3:9'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께 공경하라'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께 봉헌한다 함은 하나님 제일주의 곧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처음 것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나머지 모든 것도 하나님께 드림이 됨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재물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인간은 그 청지기입니다. 충성된 청지기는 하나님의 뜻을 위해 재물을 사용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도 이 말씀으로 축복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축복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