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혜로운 목자(시편 23편 1-6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0. 25. 08:00

본문

설교 제목: 은혜로운 목자

설교 본문: 시편 23편 1-6절 (개역한글판)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은혜로운 목자 

시 23:1-6

  오늘 이 밤은 참으로 아름답고 좋은 날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성도 여러분들에게 가득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시편 중에서 이 시처럼 모든 사람에게 애송되는 시는 드물 것입니다. 


 괴테의'파우스트'나 단테의 '신곡'은 없어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편 23편 이 시가 없다면 인생은 황량한 벌판이 됩니다. 그것이 사람들에게 없으면 두렵습니다. 평안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이 시가 사람들에게 주는 영감은 헤아릴 수 없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시23은 많은 사람들의 환난 중에서, 고통 중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은혜와 축복 속에서도 그들의 영혼에 위로와 힘을 공급해 주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시의 위력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

  1) 창조주 하나님

  시23:1'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양이 목자의 소유이듯 우리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소유라는 것은 그의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십니다. 또한 모든 사람의 아버지이십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우리는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 거부하는 편입니다. 이것은 아마 좋지 못한 기억들이 많았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세상에 많지는 않지만 나쁜 아비도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가정의 아버지는 넒은 아량의 아버지입니다. 삶의 인도자로서의 아버지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그는 바다 같은 사랑이 있습니다. 모든 허물을 사해 주시는 자비가 있습니다. 양육해 주시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은 한계가 있지만 하나님 아버지는 무한하십니다. 그분은 목숨까지 바치는 희생을 치렀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가지면 참 좋은 아버지 하나님을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가 너무나 중요합니다. 잘못된 아버지의 문제가 아이들로 하여금 하나님 아버지의 품성을 의심하게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아버지 하나님은 사람의 아버지가 아니라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입니다. 할렐루야! 그러므로 하나님은 목자라고 할 때의 그 목자는 전능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목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목자로서의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우리에게 계시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요10:11'나는 선한 목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목자'라고 고백할 때 인생의 모든 행복은 나의 것이 됩니다.


  2) 섭리하신다.

  주인은 소유물을 관리할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목자는 양을 관리해야 합니다. 갈멜에서 길르앗으로, 헬몬에서 바란 광야의 푸른 초원으로, 가나안의 푸른 언덕으로 이스라엘의 목자들은 양을 쳤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이곳에서 양을 쳤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곳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은 그곳에서 고치셨습니다. 삶의 절망에 빠진 이들을 위로하시고 구원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제자들을 통하여 오늘도 세계 모든 곳에서 그의 사람들을 은혜로 축복하시면서 인도하시고 계십니다.


     2. 인도하신다.

  1) 지팡이

  목자에게는 지팡이가 들려 있습니다. 이것은 '능력'과 '인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목자들은 이 지팡이를 가지고 아침에는 푸른 초장으로 인도합니다. 뿐만 아니라 태양빛이 뜨거운 오후에는 잔잔한 시냇가로 인도합니다. 그들은 시원한 그늘로 양들을 인도했습니다. 모세는 이 지팡이를 들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노예에서 인도해냈습니다. 요1:17예수 그리스도는 은혜와 진리로 백성들을 죄에서 해방시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요14:6 의의 길로, 진리의 길로, 생명의 길로 그 백성들을 인도하십니다. 성도를 인도하는 것은 진리의 말씀입니다. 시119:105'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십니다.'


  2)성령으로 인도하심

  성도를 온전하게 인도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성령님은 요16:13 말씀을 통하여 성도들을 인도하십니다. 요3:3,5 그리고 성령님은 사람을 거듭나게 하십니다. 미3:8 성령님은 권능을 채워 주십니다. 롬15:16 성령님은 거룩하게 하십니다. 행9:31 성령님은 위로하십니다. 살전1:6 성령님은 기쁨을 주십니다. 롬15:13 성령님은 소망을 갖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성령으로 교제하게 하십니다. 고후3:17 성령님은 자유하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성도의 삶 전반을 인도하고 있습니다. 그분이 우리를 인도하시는 목적지는 영원한 안식처입니다. 할렐루야!

  

  3. 축복하신다.

  1) 물질 축복

  목자로서의 하나님은 당신의 양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푸른 초장의 꼴과 잔잔한 시내의 물을 때를 따라 공급해 주십니다.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 중에 하나님으로부터 받지 아니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의 몸, 우리의 집, 우리의 직장, 사업, 우리의 재물, 우리의 건강, 우리의 재능이 모두를 하나님은 우리에게 공급해 주셨습니다. 다윗의 고백이 결국은 결실을 맺습니다.


  2) 정신적인 축복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물질적인 축복보다 더 좋은 정신적인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그래서 희망을 주시고, 기쁨을 주시고, 만족을 주시고, 교훈을 주시고 평안과 위로를 주십니다. 사유하게 하시고 단란한 가정을 주시며 그 안에서 활동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재능을 주셔서 이 재능을 따라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도록 하십니다.


  3) 영적 축복

  물질적 축복보다. 정신적 축복보다 더 귀한 축복은 영적인 축복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통하여 인간을 죄에서 자유하게 하셨습니다. 우리에게는 자녀의 명분과 사명을 주셔서 주의 영광을 위하여 일할 수 있는 축복을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에게 하나님께 헌신할 믿음을 주십니다. 또 하늘나라의 건설을 위하여 각종 은사를 주십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을 통하여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심으로 하나님을 닮게 하십니다. 그리고 부활에 참여케 함으로써 영생의 축복을 주시고 안식에 대한 보장을 허락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양들이며 하나님은 우리의 은혜로운 목자이십니다.


  시23:1'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이 말씀 안에는 미래에 대한 확신이 들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육체의 모든 질병을 이길 힘은 우리 마음에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마음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영혼의 장소라고 합니다. 마음은 영혼 우리의 영혼이 깃든 곳으로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혼이 건강하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요3서1: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확실함을 위하여 우리는 보험을 들기도 합니다. 보험은 어쩌면 하나님을 의지하는 어떤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보험 선전하고 넣으라고 하는 것은 꼭 전도하는 것 하고 유사합니다. 그들은 거의 목숨 걸고 판촉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성과를 거두기도 합니다. 전도도 그렇게 하면 잘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도자들은 그런 마음이 잘 안되지요. 그들은 육신의 미래를 맡기라고 하는 데도 대단합니다.  저는 이 시간 여러분들에게 예수님을 목자 삼고 살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목자를 삼으면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성도여러분들의 미래가 아직 아무 결정 된 것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호와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의 은혜로운 목자가 되시면 여러분들의 인생에 부족함이 사라진다고 증거 하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들의 인생을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은 여러분들의 은혜로운 목자가 되셔서 여러분의 미래는 모든 이들이 놀라워하는 놀라운 축복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여호와를 은혜로운 목자 삼으므로 우리들의 모범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그는 모델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우리도 이렇게 해봅시다. 할렐루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