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수님의 소원2(마가복음 16장 13-20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0. 27. 08:00

본문

설교 제목: 예수님의 소원2

설교 본문: 마가복음 16장 13-20절 (개역한글판)

13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14

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 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주께서 함께 역사 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예수님의 소원2 

마가복음16:13-20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이 좋은 날에 하나님의 축복이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슬픔과 혼란은 지나갔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제자들의 가슴속에는 복음에 대한 확신이 샘물처럼 솟아올랐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저들에게 예수님의 소원을 말씀하십니다. 이것이 제자들에게 주신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이라고 말씀하는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예수님의 소원2”라는 제목의 말씀으로 은혜를 받으려고 합니다. 복음이 전파되는 것이 예수님의 소원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순수한 동기가 너무나 필요합니다. 예수님은 인생의 참 행복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전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1. 복음 전도의 동기

  무슨 일이든지 합당한 동기가 있기 마련입니다. 가장 순수해야 할 복음사역을 불순한 동기로 그르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복음 전파는 순수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나의 생각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1)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복음 전파 사역은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제자들이 스스로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형태의 복음 사역이든지 그 주권자는 하나님이심을 늘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이 땅에 그 아들의 '몸 된 교회'를 통하여 만인에게 복음이 전파되고 그럼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속히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2) 성도에게는 즐거움이다.

  복음 전파는 또한 성도의 즐거운 마음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전도가 종종 정치적으로 지지 세력 확보의 방편으로 이용되어지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예전에 중국이나 인도에 파송된 선교사들이 그 나라들로부터 식민지 침략의 선봉자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오직 구령의 즐거움을 전도의 동기로 삼아야 합니다.


  2. 전하는 사람들

  1)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전도인의 자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전도인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사랑과 대속의 진리 안에서 하나님의 강권적인 사랑에 붙잡힌 자가 전도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희생정신

  전도인은 열린 마음을 소유해야 합니다.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우월감과, 혹은 열등의식과 폐쇄적이거나, 배타적인 사고방식을 품어서는 곤란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신 것을 본받아 여러분들도 마음 문을 열고 보다 겸손하여 낮은 자세로 복음 전도를 해야 할 것입니다.


  3) 예수님만을 증거 해야 합니다.

  전도자가 전해야 할 내용은 복음입니다. 복음은 곧 예수님 자신입니다. 예수님의 인격 안에서 하나님의 성품과 마음을 알게 되고,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서 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로 향하신 거룩하신 뜻을 깨달으며, 또 주님의 언약을 신뢰하므로 죄악을 이기고 영생의 소망이 넘치는 삶을 얻습니다. 전도인은 롬1:16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또한 모든 인생을 향하여 유일하게 계시된 구원의 진리임을 확신해야 합니다.


  4) 생활 전체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성도는 복음 안에서 거저 주신 구속의 은혜를 즐거이 누릴 권리가 있는 반면에,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해야 하는 전도의 책임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도의 삶 자체는 전도가 되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신앙과 생활이 모본을 보이는 전도인의 직무를 온전하게 감당하시기를 바랍니다.


  3. 전해야 할 대상

  1) 만민에게 

  전도의 대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전에는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입니다. 구속의 예언이 성취된 후에는, 이방 만민에게까지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행17:26'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신' 창조 섭리는 구속의 섭리에도 공평하게 적용되었습니다. 인류는 누구를 막론하고, 첫 조상 아담 안에서 죄성을 유전 받음으로 오늘도 죄 아래서 종노릇하며, 장래에 동일하게 심판과 영벌을 받아야 할 운명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성육신하신 것은 죄 아래 신음하는 온 인류를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의한 것입니다. 


  4. 귀신을 추방함

  막16:17'곧 너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귀신은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사람과 짐승에게 들어가 불행에 빠지게 하는 악신입니다. 귀신은 여러 가지 질병과 불구를 유발시켜 인간을 괴롭히고 비참하게 만듭니다. 갈릴리 가버나움 회당에서 더러운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서는 고쳐 주셨으며, 귀신들려 눈멀고 벙어리 된 자를 고쳐 주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거라사 지방에서 군대 귀신들린 자를 고쳐 주셨고, 그밖에도 많은 귀신들린 자를 고쳐 주셨습니다.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은 제자들에게도 이미 허락하셔서 사도들도 이 능력을 전도 여행 중에 행사했습니다. 이처럼 귀신들은


 ① 사람에게 각종 질병과 불구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② 사람들을 부도덕한 길로 인도하고


 ③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적 성장을 방해합니다. 이러한 귀신들을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믿는 자들에게 허락하심으로써 성도들로 하여금 악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게 했으며, 복음 전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5. 초자연적 언어 능력

  막16:17'새 방언을 말하며' 이 '새 방언'은 영적인 언어를 뜻합니다.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방언은 하나님께 하는 방언과, 사람에게 하는 방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모두가 인위적으로 배워서 하는 언어가 아니라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초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언어입니다. 인간의 언어가 분열된 것은 바벨탑의 붕괴 때입니다. 언어의 분열에 따라 인류는 각 족속으로 분열되었습니다. 


  6. 초자연적 방독(防毒) 능력

  막16:18'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이것은 초자연적인 능력에 의하여 체내에 들어온 독극물의 독성을 방제하는 힘과 맹수와 독충으로부터의 공격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멜리데 섬에서 독사에 물렸으나 아무런 해를 입지 않았으며, 다니엘은 사자 굴에 던짐을 받았으나 무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독 능력은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특별하신 은혜로 말미암는 경우와 성령의 충만으로 인한 거룩한 능력이 방독 능력을 갖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썬다싱과 많은 선교사들에게도 이러한 방독 능력과 맹수의 공격성을 제어한 예가 많이 있었다고 선교사 열전은 전하고 있습니다.


  7. 초자연적 치유 능력

  막16:18'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병을 고친다는 것은 성경에서 많이 나옵니다. 예수님의 복음 사역은 전도와 교육과 신유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이 영혼과 육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예수님의 사역은 전인 구원의 사역이었으며, 당신 앞에 찾아오는 병자를 거절하신 일이 없습니다. 이 신유의 사역은 사도들과 다른 제자들을 통해서도 나타났으며, 오늘날 교회 안에서도 수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야고보는 병든 자가 있을 때에는 교회의 장로를 청하여 병 낫기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병을 고쳐 주신 다음에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하셨고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죄와 질병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씀하고 있으며, 죄 사함이 신유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에서의 신유 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 은혜는 믿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말씀하고 계십니다. 출15:26'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8.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높이시다.

  1) 그리스도의 높아지심

  막16:19'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말씀을 마치셨다'는 것은 이 세상에 오셔서 증거 해야 할 진리의 증거를 다 끝내셨다는 뜻이며,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영접하시고 최상의 예우를 하신 것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동시에 그리스도의 고난에 대한 위로이며 그 수욕에 대한 영광의 보상임을 뜻하고 있습니다.


  2) 구속 사역의 완수

  막16:19'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이 말씀은 구속 사역의 완성을 뜻하고 있습니다. 인류에 대한 구속 사역은 인간의 죄와 죽음을 극복하는 것이므로 주님은 몸소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이를 완성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을 통하여 죄의 문제를, 부활을 통하여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심으로써 구속 사역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높아지심은 임무 완료의 결과입니다.


  3) 생명의 완성

  예수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인간 생명의 완벽한 성취로서 생명의 의미를 최초로 완성시킨 '인자'에 대한 하나님의 승인입니다. 이제 '생명'이란 '죽지 않는 것'이라는 진리가 확립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이 있기 전까지 '생명'은 '죽은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부활은 죽음을 영원히 추방해 버린 것입니다.


  9. 예수님께서 함께하시다.

  1) 복음 선포의 권능으로 동참하심

  막16:20'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 하시니라.'제자들이 복음을 선포할 때 권능이 나타나게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을 확신시키도록 역사하셨습니다. 권능을 통하여 감화력을 행사하신 것입니다.


  2) 복음 진리의 확증으로 동참하심

  제자들의 입을 통하여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 증거 될 때마다 그 놀라운 감화력은 많은 사람을 회개케 하여 죄 사함을 받게 하고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셨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전파되기 시작한 이 복음은 예수께서 승천하신 지 약 300년 후에는 전 로마 세계를 정복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것은 진리의 승리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입니다.


예수님의 소원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