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수님의 소원4(사도행전 8장 1-13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0. 30. 08:00

본문

설교 제목: 예수님의 소원4

설교 본문: 사도행전 8장 1-13절 (개역한글판)

1

사울이 그의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2

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위하여 크게 울더라

3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쌔 각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니라

4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쌔

5

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6

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7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8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9

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0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청종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11

오래 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저희가 청종하더니

12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3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예수님의 소원4 

사도행전 8:1-13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오늘의 성경은 참으로 안타까운 박해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하지만 박해를 통하여 더 든든히 세워지는 교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스데반의 순교는 유대교가 그리스도 교회에 대한 박해의 신호탄과 같았습니다. 강력한 박해가 가해지자 사도들을 제외한 모든 제자들을 유대와 사마리아 지역으로 흩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박해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예루살렘 밖으로 전파시키는 선교의 동인이 되었습니다. 이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소원의 말씀으로서 하나님의 오묘한 선교 정책이었습니다. 

  

  1. 대대적인 박해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계속된 스데반의 무 저항의 죽음은 교회의 모습을 형성해 가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은 비록 스데반이 부당하게 죽어갔지만 폭력적으로 혹은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스데반 순교의 큰 공로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교회의 가치관이 결코 세상의 가치관과 같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의 관리들은 그것을 이용하여 대대적인 박해를 했습니다.


  2. 사도들

  '사도 외에는'. 대대적인 관료들의 박해가 시작되었으나 사도들은 한 사람도 피하지 않았습니다. 스데반이 집사의 직분을 가지고 순교 당한 마당에 사도들도 직분을 가진 자로서 박해를 감당하려고 한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의 부활을 체험하고 오순절 성령 세례를 체험하고 교회를 세워가면서 교회에 대한 주인 의식이 생긴 것이 분명합니다. 물론 교회의 주인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이시지만 보이는 한에 있어 교회를 유지하고 꾸려가고 부흥 발전시킬 책임은 자신들에게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버리고 떠났던 아픈 과거가 더욱 이러한 의식을 굳게 했을 것이며 교회에 핍박이 거세게 밀어닥치자 그 의식은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3. 제자들의 선교 사명

  1) 선교 사명

  박해를 피해 달아났지만 제자들은 가는 곳 마다 에서 사도들이 자신들에게 가르쳐 주었던 복음을 증거 했습니다. 그들에게 능력은 없지만 복음 자체의 능력으로 복음 증거는 많은 결실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결국 자연적으로 제자들은 선교사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복음 선교 사역이 결코 사도들 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2) 이방 세계로

  결국 하나님께서 박해를 통해 예루살렘과 유대 밖으로 흩으신 것은 이들을 통해 복음이 세계로 퍼져 나가야 했기 때문입니다. 세계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은 이들의 고난을 통해 실현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4. 진실한 성도들

  스데반의 순교로부터 시작된 박해는 신앙의 사람을 더욱 확실한 신앙의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① 모든 불 신앙의 요소들을 제거 시켰습니다. 즉 고난은 그들이 세상의 욕망으로부터 유혹 받을 여지를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②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고 의지하게 만들었습니다. 인간과 모든 기대에 대한 철저한 실망을 줌으로써 오직 하나님 만을 바라보게 하였습니다.


  ③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케 했습니다. 모든 성도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의한 은혜를 누릴 권리가 있음과 동시에 그의 고난에 동참할 의무가 있음을 고난은 그들에게 깨우쳐 주었습니다.


  ④ 신앙으로 말미암는 내적 능력을 보강 시켜 주었습니다. 그들은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이 얼마나 자신을 든든하게 하고 평화롭게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고난은 그들을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보면 그처럼 살벌한 상황에서도 의인 스데반을 장사 지낼 뿐만 아니라 위하여 크게 울 수 있는 경건한 성도들이 많았습니다.


  5. 박해와 선교

  1) 박해를 선용하시는 하나님.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 새. 예루살렘 교회의 부흥에 안주하는 저들에게 하나님은 그들이 예수님의 소원을 행하게 하기 위하여 관료들의 박해를 선용 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박해는 새로운 선교의 장을 열었습니다. 박해가 오히려 선교의 동인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 교회 2 천년 역사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성령이 충만한 자는 그것 자체가 그대로 선교의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들은 그들 속에 내적으로 역사 하시는 생명력이 넘침으로 인하여 결코 그대로 있을 수 없는 선교의 열정을 갖게 됩니다. 그 열정은 죽음의 위험을 극복하는 권능을 가지고 있으며 30 배, 60 배, 100 배로 증식하는 생명력을 행사합니다. 


  2) 빌립은 사마리아 선교의 주역이었습니다.

  행8:5'빌립이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그리스도를 백성에게 전파하니' 빌립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선교 활동은 성령의 지시와 인도를 따랐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빌립을 유대교, 또는 유대인 들이 싫어한 사마리아에 가서 전도 하게 하셨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이렇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아브라함을 조상으로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과 유대교는 그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으며 이민족과 혼합했다는 이유로 멸시하고 배척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복음은 인종도 종교도 국경도 민족도 제한하지 않습니다. 


  6. 선교와 화해와 일치

  행8:6'무리가 빌립의 말도 듣고 행하는 표적도 보고 일심으로 그의 말하는 것을 좇더라.' 사마리아 사람들이 빌립이 전하는 복음을 듣고 '일심'으로 그 복음을 수용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이유는 예전에 예수님께서 수가성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그들도 메시야의 도래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복음은 모든 민족과 '한마음'이 되는 은총을 받게 합니다. 복음 안에는 화해와 일치의 능력이 있습니다. 


  7. 복음과 구원

  행8:7-8'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 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그 성에 기쁨이 있더라.' 빌립이 전하는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귀신들을 제압하고 난치병을 고치며 불구자의 육체를 다 구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적은 복음을 수용하는 믿음을 유발 시키고 또 그들의 심령 속에 큰 기쁨을 안겨 줍니다. 복음은 인간을 전 인적으로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복음을 받은 개인은 행복을 경험합니다. 그 사회가 놀라운 부흥과 발전을 경험합니다. 그 국가는 놀라운 축복의 나라가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을 전하여 이 나라가 복의 나라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예수님의 소원은 전도입니다. 그 목적은 하나님 안에서의 행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리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전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구주고 영접 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고 헌신하는 인생들에게는 그것으로 말미암은 최고의 즐거움이요 축복이 임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분명히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기도하고 전도 하는 모든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예수님의소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