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나혼인잔치(요한복음 2장 1-11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8. 10. 3. 09:12

본문

설교 제목: 가나 혼인 잔치

설교 본문: 요한복음 2장 1~11절 (개역한글판)

1

 사흘 되던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인에 청함을 받았더니

3

 포도주가 모자란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5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가나의 결혼식

요2:1-11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이 좋은 날에 하나님의 축복이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할렐루야! 예수님이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는 결혼식에 초대받아 참석하셨습니다. 주님의 제자들도 갈릴리 가나의 어느 결혼식에 초대를 받아 참석했습니다. 유대인들의 결혼식은 7 일 동안 계속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잔치가 채 끝나기도 전에 포도주가 떨어졌습니다. 이것은 혼인 집에게 큰 낭패가 됩니다. 잔치 집에서 포도주가 바닥나자 모친 마리아와의 대화를 다룬 내용이 나옵니다. 예수님은 그 집에 일에 개입을 하십니다. 이와 같이 우리들의 인생에서 주님께서 개입하실 때가 있음을 보여주십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주님께서 첫 이적을 베푸시게 됩니다. 주님은 물로 포도주를 만들어 그 혼인 집의 수치를 면케 하고, 하객들의 기쁨을 더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그 집의 사람들을 시켜 돌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우도록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저들이 순종하여 항아리에 물을 채우자 그 항아리에 담긴 물을 연회장에 갖다 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첫 이적을 통하여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나타내셨습니다. 제자들은 이를 보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메시아로서 공적 활동을 시작하셨지만 신비주의자들과 같이 산이나 동굴 속에 살면서 현실에 초연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주님과 그 제자들은 언제나 그 지역의 주민들 속에 계셨습니다. 그리고 그들과 일상생활의 호흡을 같이하셨습니다. 요2:11“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가나에서의 표적은 주님께서 행하신 수많은 표적 중에서 첫 번째 되는 표적이었습니다. 

  1. 결혼식

  1) 인생 최고의 기쁨과 행복

  요3:1-2“사흘 째 되던 날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모친 마리아와 함께 주님과 그 제자들이 참석했습니다. 가나는 나사렛에서 보일 정도로 가까운 동네라고 합니다. 결혼식은 어느 때, 어떤 환경, 어느 누구에게나 인생에서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날입니다. 신랑 신부는 며칠 동안 마치 왕족처럼 대우를 받고 기쁨의 시간을 누립니다. 사도 요한은 주님의 첫 번째 표적인 갈릴리 가나에서 결혼식을 세심하게 기록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과연 삶의 참된 기쁨의 의미가 어떤 것인지 교훈하고자 함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사흘 째 되던 날'이란, 주님의 공적 사역의 사흘 째를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삼일 이란 생명과 축복의 날입니다. 창 1:12-13“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3)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셋째 날이니라.”하나님의 천지 창조 사흘 째 날은 육지가 생기고, 황량하던 땅이 식물과 채소로 채워지던 날입니다. 또한 삼일 날은 부활의 날입니다. 가나의 결혼식은 이 땅에 성 육신 하신 그리스도를 영접한 성도들이 장차 생명이 부활의 은총으로 천국 잔치의 즐거움을 누릴 것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 모든 축복은 오직 예수님을 자신의 마음에 진실하게 영접 하는 성도 만이 행복한 즐거움을 맛볼 것입니다.


  2) 신앙적 삶의 성격을 제시함

  요2:2“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라고 했습니다.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기쁨 과 환희의 종교입니다. 참된 진리에는 롬12:15“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할 줄 아는 멋이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결코 금욕 주의를 가르치시지 않으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빛과 소금처럼 삶의 여유와 맛을 내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2. 인생잔치의 문제

  1) 유한한 자원

  요2:3“포도주가 떨어 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즐겁고 행복을 원하는 인생에게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결핍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그리스도와 분리된 행복 추구는 뜬 구름을 잡는 것입니다. 롬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는 말씀처럼 인생의 연약한 현실을 직시하고 어쩔 수 없는 자신의 한계와 처지를 예수님께 고백하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이 문제를 해결하시려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마11:28“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여러분들을 초대하십니다.

  2) 생각의 영역에서도 한계가 많은 인생

  요2:4“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그리스도는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좇아 십자가를 지고 인류의 죄를 대속하실 때를 위하여 오셨음에도 불구하고 마리아는 그 경륜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오직 현재의 물질적인 행복만을 해결해 달라고 했기에 가벼운 책망을 들은 것입니다. 하지만 오해는 마십시오. 사소하게 보이는 작은 일이라도 예수님은 인생들을 도와주십니다. 사41:10“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말씀을 믿으십시오. 


  3. 잔치의 희망

  요2:5“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마리아는 그 집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녀는 비록 예수님의 육신의 어머니이었으나 자신의 아들이 온 인류의 메시야이심을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에게는 자비와 긍휼이 풍부한 것도 알고 있었기에 그 집 사람들에게 그러한 지시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자비와 사랑! 이것이 우리 인생들의 희망입니다. 예수님은 사랑으로 인생들의 부족한 안목과 자원을 채워 주셨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그분의 언약을 신뢰하고 순종만 하면 영원한 희망과 기쁨 안에 거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4. 그리스도로 드러내심 

  1) 자연과 환경의 지배 능력

  요2:8-9“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예수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이 사건은 공 생애를 시작하신 주님의 첫 번째 표적입니다. 주님은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하심으로써 자연을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고 계심을 나타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창조 주 하나님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피조물을 주관하고 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포도나무를 만드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 그는 포도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필요로 하실 때에는 언제나 자연에게 명령하여 당신의 뜻을 따르도록 하셨습니다. 많은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귀신까지도 쫓아내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물질 세계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비밀스러운 영계까지도 다 지배하고 계십니다. 예수님은 자연계, 영계, 그리고 인간의 생활환경까지 더 나아가 온 우주의 질서도 지배하시는 분이십니다. 히1:3“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들고 계십니다.


  2)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님께서 대중들이 모여 있는 혼인 잔치 집에서 기적을 나타내신 것은 만물의 지배자가 인간들 속에 함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임마누엘'이십니다. 창조주 하나님이 인간과 함께 계시다는 것, 이것이 복음입니다. 롬1: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예수님은 복음 그 자체입니다. 


  5. 그리스도가 인생에 베푸시는 은혜

  1) 인간의 모든 결핍과 문제를 충족시킴

  요2:7-8“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 즉 아귀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오늘날에는 예식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일은 발생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그 이스라엘의 혼인 잔치 집에 포도주가 떨어졌다는 것은 결혼의 기쁨이나 축하의 기쁨을 파국으로 몰고 갈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혼인 집의 큰 수치가 되고 하객들의 축복을 저주로 변하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으로써 혼인 집과 하객들 모두에게 기쁨을 더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능력으로 인생에 있어서 가장 절망적이고 파국 적인 상황에서 기쁨과 행복으로 바꾸어 놓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은혜는 누룩과 같이 모든 것을 변화 시켜 결핍한 모든 인생들을 축복하여 풍성하게 충족시킵니다. 그리스도를 만난 인생은 풍성한 삶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도 천국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이것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할렐루야!

  2) 절대적인 은혜

  요2:9-10“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예수님께서 만드신 포도주는 전에 있던 포도주보다 더 좋은 포도주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예수님께서 여러분들에게 주시는 것은 비교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좋은 것입니다. 약1:17“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 부터 내려 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은 무엇이나 절대적인 은혜입니다. 그리고 그 은혜를 받는 자는 점점 좋아지는 것입니다.


  6. 그리스도의 사역의 목적

  1)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함임

  요2:11“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하나님의 영광은 인간의 삶 속에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들의 삶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긍정적이며 희망적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혼인 제도를 인정하시고 그 혼례를 축복하시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었습니다. 예수님은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으로써 그 혼인을 축복 하셨습니다.

  2) 제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함

  요2:11“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예수님께서 베푸신 첫 표적은 제자들의 믿음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물 항아리가 포도주 항아리고 변한 것은 표적이고, 그 표적은 위대한 믿음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은 또한 놀라운 표적을 낳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이 말씀을 기억합시다. 그리고 우리들에게도 이 축복을 주시라고 기도합시다. 동산 교회의 여러 부족한 부분을 예수님께 아룁시다. 여러분들의 어려움도 하나님께 알리십시오. 예수님은 결단코 외면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분명하게 풍성한 축복으로 채워주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동산 교회의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은 이 놀라운 축복을 억 만 배 풍성하게 받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가나혼인잔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