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명의 비밀 (골로새서 3장 1-4절)

설교 모음/이병용 목사 설교

by Hope103 2019. 1. 10. 08:00

본문

설교 제목: 생명의 비밀

설교 본문: 골로새서 3장 1-4절 (개역한글판)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생명의 비밀 

골로새서 3:1-4

(금곡동산교회 이병용 목사 설교문)

  오늘은 참으로 좋은 날입니다. 이 좋은 날에 하나님의 축복이 성도 여러분들에게 풍성하게 임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골로새 교회에 들어온 이단을 비판한 바울은 본문에서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 이유가 성도는 이미 세상에 대해 죽은 존재이며, 생명이 하나님이 안에서 감추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렇습니다. 이 말씀은“생명의 비밀”에 대한 말씀입니다. 성도들의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에게 숨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여러분들은 무슨 일을 하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으면 성도로서의 의미나 가치가 없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새 생활의 원칙을 말하기 전에 성도는 그리스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바울은 그것을 '그리스도와 함께'라는 말로 표현했습니다. 특별히 본문에서 강조하는 세 가지는 그리스도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첫째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입니다. 둘째는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얻는 것입니다.  


  1.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어야 합니다.

  행9:5“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바울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처음으로 부활하신 영광의 주를 경험했을 때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지금까지 상상했던 비천한 나사렛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가 복음의 비밀을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즉 그 비밀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을 때 참 부활이 있다는 것입니다. 성도는 누구나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하여 세상에 대하여 죽지 않으면 참 성도라 할 수가 없습니다. 겨울에 메말라 버린 수목은 겉으로 보아서는 생명이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 줄기 중에 감추어 있어서 새봄이 되면 다시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골3:3“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우리의 생명도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비밀은 하나님 안에 있고 그리스도인의 비밀은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십자가는 참 생명이 '죽음'속에 감추어져 있음을 믿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들도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부활 하셨듯이 우리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감취어진 하나님의 생명 곧“생명의 비밀”이 드러납니다.


  2.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해야 합니다.

  골3:1“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하늘은 유교에서 말하는 하늘(天)이나 천도교에서 말하는 하늘(人)과는 다릅니다. 이러한 동양 철학이나 사상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지만 본질이신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는 상관없는 가르침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의 하늘은 성도들을 대신하여 죽으시고 성도들을 사랑하시는 그리스도께서 계시고 또 성도들을 사랑하고 사모하는 하나님께서 계신 곳입니다. 그곳은 한량없는 기쁨이 가득한 곳이며, 고통이 없으며, 눈물이나 원망, 슬픔이 없는 곳입니다. 그런데 그 하늘에 가려면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함이 필요합니다. 그 부활은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이것이“생명의 비밀”입니다. 이러한 비밀에 참여하려면 요3: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는 말씀과 같이 물과 성령으로 새로운 생명으로 거듭날 때만 가능합니다. 즉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벧후1:3-4“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늘 말씀의 은총으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은 신의 성품과 거룩한 삶을 향한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부활은 그리스도의 신적 능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생명의 비밀”을 경험한 성도들은 이 놀라운 축복이 주어졌음을 믿고 감사하며 결단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이 놀라운 은혜에 감격하며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졌지만 등한시 하여 아무렇게 사는 인생이 아니라 내가 그 은혜를 쟁취할 것처럼 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 편에서는 스스로 거듭나려는 결단이나 노력 없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것은 믿음이 없는 행동이 아니라 믿음의 사람들이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그리고 성도 여러분들도 그렇게 살아야“생명의 비밀”을 경험한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이 땅에서의 거듭남이 영원한 생명에로의 부활을 가능케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3.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날 것입니다. 

  골3:4“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성도가 영광스럽게 되리라는 말씀이지만, 특별히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이름이 지상에서 찬양을 받을 때 우리 성도들의 이름도 동시에 높아지게 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근시안적인 사람은 현재 만을 생각하나 선각자는 자신의 이름이 후세에 남을 것을 염두에 둡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 사는 동안 많은 고난을 당합니다. 그러나 롬8:17-18“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18.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현재의 고난은 장차 나타날 영광의 예비 단계요 준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들은 그리스도를 위해 살아야 하고 고난도 즐겁게 받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도 그의 이름과 함께 높아지며 하늘의 영광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골3:2-3“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땅에 있는 것을 생각하는 자는 땅에 있는 육체가 초래하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요,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가 누리시는 하늘의 영광을 함께 누릴 것입니다. 골3:1“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그러므로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한 성도들은 위에 있는 것을 찾고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마6:33“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은 땅에 관한 일은 모두 주께 맡기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할 때 여러분들에게 하나님은 영원한 생명은 물론 이 땅에서의 축복된 삶도 보장받게 될 것입니다. 요셉을 생각해 보십시오. 창37:9“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비전으로 어려운 종살이도 승리하여 결국 이집트의 총리가 될 뿐만 아리라 예수님의 모형이 된 것처럼 하나님은 당신을 믿는 성도들 곧 하늘을 바라보면서“생명의 비밀”을 간직하고 사는 성도들을 기억하시고 축복할 것입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고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고자 하는 소망과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의 것 만을 생각하고 땅의 것에 둔 미련을 과감하게 버릴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 모든 것이 성취될 것입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사실 “생명의 비밀”은 위의 것을 찾으라는 말씀에 들어 있습니다. '위의 것'은 공간적 의미 만은 아닙니다. 이것은 영적인 차원입니다. 사상이나 그보다 더 높은 차원입니다. 이러한 의미에 더하여 높은 것 또는 위의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찾으라'는 동사는 끈기 있는 탐구와 추구를 가리키는데 단순히 무엇 인가를 발견하기 위해 찾는 것이 아니라 목적 하는 바를 얻기 위해 찾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그 강조점은 찾는 행위에 있지 않고 오직 찾는 그 대상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대한민국의 법이 있고 미국에는 미국의 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법을 따라 삽니다. 이와 비슷하게 중생한 그리스도인의 세계에서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는 새 생활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소유하고 있는 영원한 새 생명은 사람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감각적인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가 살아난 그리스도인만이 느낄 수 있는 영적인 것이기에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마치 감추어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생명의 비밀” 이며 하나님의 법입니다. 성도들은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니라.'  성도 여러분들이여 “생명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심으로 복을 받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생명의 비밀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